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문화관광

시민과 함께하는 포천시 -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우리고장의 문화재와 관광을 소개합니다.

산사원 이미지

산사원

1996년도에 설립된 전통 술 박물관으로 전통술에 관한 자료와 도구 등을 전시하고 있다. 10여가지 술을 무료로 시음할 수 있으며 판매도 한다. 산사원에서는 술 지게미를 이용해 만든 감초엿, 다식, 약과, 술 튀김감자, 술잼, 상화만두, 가자미 식혜 등 다양한 전통 음식을 내놓고 있다.

운악산 이미지

운악산

운악산(雲岳山)은 해발 935.5m의 기암과 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산세가 아름다워 소금강이라고도 불리워져 왔다. 만경대를 중심 으로 우람한 바위들이 봉우리마다 구름을 뚫고, 솟아있는 골짜기 주변으로 하늘을 가리는 활엽수림은 가을이면 단풍으로 물들어 만산홍엽으로 지역축제인 운악산 단풍제가 매년 10월 중순경에 포천시 화현면 운악산 입구에서 산신제 및 사물놀이, 꽃전시회, 특산물 전시 및 판매 등 다양한 내용으로 관광객의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관악산, 치악산, 화악산, 송악산과 더불어 중부지방의 5대 악산 중의 하나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산이다.

광암 이벽 선생 유적지 이미지

광암 이벽 선생 유적지

조선 후기의 실학자로서, 한국천주교회의 초기 평신도 지도자로 추앙받고 있는 이벽(李檗, 1754~1785) 선생의 유적지로 이벽의 본관은 경주이고 자는 덕조(德祖), 호는 광암(曠菴) 세례명은 세자 요한이다. 동지중추부사를 지낸 아버지 이부만(李溥萬)과 어머니 청주 한씨 사이에서 육남매 중 둘째 아들로 포천시 화현면 화현리에서 출생하였다. 이벽은 유명한 무반 가문에서 태어났지만 일찍부터 주자성리학의 모순과 유교이념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청나라를 통해 들어온 서학(천주학)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 특히 이승훈을 청나라에 보내 우리나 최초로 세례를 받도록 했으며 이벽은 이승훈에게 세례를 받았다. 한국천주교회의 초기 평신도 지도자인 이벽의 뜻을 기를 수 있는 중요한 장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