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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하모니 복지포천

시민 전체가 행복할 수 있도록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포천시는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성의체중관리

여성/다문화 여성건강 여성의체중관리
여성의 체중관리
중년여성은 기초대사량이 감소하고 신체활동이 줄어듬에 따라 체중이 늘어나기 쉽습니다. 체중이 늘어나면 각종 질병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적당한 식이와 운동이 중요합니다.

여성의 체중관리

여성의 체중관리 방법

  • 무리하게 살을 빼겠다는 것보다는 체력을 증진시키면서 서서히 체중조절을 해야 합니다.
    1주일에 몇 kg를 줄이겠다는 식의 무리한 다이어트는 자칫 체력저하와 건강악화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 무리한 운동계획은 좋지 않습니다.
    살을 빨리 뺄 목적으로 너무 강도가 높은 운동을 하는 것 보다는 달리기를 하더라도 옆 사람과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의 강도로 30분 이상 꾸준히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대신 매일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매일 아침 약수뜨기 겸 조깅, 이웃과 함께 배드민턴, 수영 등....
  • 저녁은 가능한 한 7시 이전에 가족과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편을 기다리다 보면 늦은 저녁에 식사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물론 같이 식사하는 것도 좋지만 이렇게 자꾸 늦게 먹다 보면 체중이 늘어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체중관리를 위해서는 저녁을 최소한 7시 이전에는 먹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편이나 다른 식구가 늦게 귀가하면 혼자라도 저녁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식사를 천천히 먹습니다.
    빨리 먹게 되면 과식하기 쉽습니다. 20분 이상 천천히 먹으며 20번 이상 씹어 먹습니다.
  • 몰아 먹지 않습니다.
    중년시기에는 자주 동창 모임 등에서 외식할 기회가 늘게 되는데, 외식을 하면 흔히 평소 못먹던 음식을 남김없이 몰아 먹게 됩니다.
    이렇게 몰아 먹게 되면 훨씬 더 살이 찌기 쉽습니다.
  • 남은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대부분 어렸을 적 굶주렸던 기억을 가지고 있는 우리 중년 여성들은 대개 음식을 남겨 버리는 것을 매우 아까와 합니다. 그러다보니 조금씩 남은 음식은 내 위 속으로 집어 넣기 일쑤인데 내 위는 쓰레기통이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하고 적당한 양만 지켜 먹습니다.

〔출처〕 굿다이어트